2월25일 “한국문화가치대상” 시상식 개최 > 커뮤니티

본문 바로가기


커뮤니티

2월25일 “한국문화가치대상” 시상식 개최

페이지 정보

작성자 한국문화가치연구협회 작성일19-02-19 09:46 조회161회 댓글0건

본문

한국문화가치대상시상식 개최

- 25() 오후 2시 국립중앙박물관 -

 

문화체육관광부 소속 사단법인인 한국문화가치연구협회(이사장 김명곤, 전 문화관광부 장관)에서는 20187월에 임기가 시작된 민선 7기 지방자치단체장의 문화정책 분야 공약을 수집 평가하고, 공약 이행 실태를 파악하는 문화정책 분야 전문 메니페스토를 실행하기 위하여 지난해 11월 각 지방자치단체의 협조를 받아 단체장 당선자의 공약을 수집 평가하였다.

이 사업의 목적은 지방자치단체장 선출 과정에서 제시된 문화정책 발굴 및 확산을 통해 지속 가능한 지역문화 발전과 지역주민의 문화 만족도를 향상시키고, 지방자치단체 간의 선의의 경쟁과 우수 문화 정책 수립을 통해 국가 문화 발전을 견인하고 지역 주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킴으로써, 지역 고유의 특색 있는 문화를 개발·정착시켜 한국 문화 가치의 국제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한 것이다.

우수한 공약에 대하여는 한국문화가치 대상시상식을 통하여 격려하고, 정책이 지속성을 갖도록 권장할 계획이다.

민선 7기 지방자치단체 문화정책공약에 대한 한국문화가치 대상시상식은 오는 25() 오후 2시에 국립중앙박물관(교육관 소강당)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수상 대상 지방자치단체는 30개 단체이며, 지역 문화 정책에 관심이 있는 많은 사람들이 함께 참여할 예정이다.

 

전국 문화정책 공약 2,055건 평가

전국 17개 광역지방자치단체와 226개 기초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수집한 민선 7기 문화 정책 공약은 모두 2,055건에 달하였고, 수집된 공약을 평가하기 위하여 문화 정책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회를 구성하였다.

평가위원은 7명으로서 김명곤 이사장의 위촉을 받아 엄정한 평가지표를 개발하여 공정한 평가에 임하였다.

평가위원회는 평가위원장으로 박승주 위원장(전 여성가족부 차관, 한국시민자원봉사회 세종로국정포럼 이사장), 평가위원으로 최창주(한국문화예술위원회 위원), 유인택(한국문화예술위원회 위원), 박광무(전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원장), 원용기(전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예술정책실 실장), 김명호(전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 사무국장), 전수철(문화예술연구소 소장) 위원이 참여하였다.

 

대상은 경상북도와 전라북도 전주시

문화정책 공약은 사업 역량이 다른 광역지방자치단체와 기초지방자치단체로 구분하여 모두 5개 군()으로 구분하여 평가하였으며, 그 중 광역지방자치단체는 특별시, 광역시, 특별자치시 군(1)과 도, 특별자치도 군(2)으로 구분하였고, 기초지방자치단체는 인구 수를 기준으로 50만 명 이상(3), 10만 명에서 50만 명(4), 10만 명 미만(5)3개 군으로 구분하였다.

5개 군의 평가 결과 명예의 대상은 광역지방자치단체(1, 2)에서 경상북도, 기초지방자치단체(3~5)에서 전라북도 전주시가 차지하였고, 최우수상은 울산광역시(1), 전라북도(2), 경상남도 김해시(3), 전라북도 군산시(4), 강원도 정선군(5)이 선정되었다.

 

16개 평가 분야별 우수상 시상

지방자치단체의 종합적인 문화정책을 평가하여 선정한 대상과 최우수상에 이어 각 평가 항목별 우수상을 선별하여 시상하기로 하였다. 이는 종합적인 정책 수립 기회가 없으나 분야별 특성화가 이뤄진 지방자치단체를 고려하여 정한 것이다. 각 분야별 평가 항목은 문화기본법과 지역문화진흥법을 반영하여 평가지표로 채택한 것으로서 각 지방자치단체가 지역 특성에 따라 분야별 역량을 발휘할 수 있기 때문이다.

분야별 수상 지방자치단체는 모두 18개소이며 그 중 8번 항목인 문화경관 · 시설, 12번 항목인 관광문화 진흥 분야는 각 지방자치단체의 공약이 집중되어 불가피하게 2군데 씩 선정하였다. 그 내역은 다음과 같다.

 

No

평가 항목(분야)

선정 지자체

1

- 문화유산 전통 문화

대구광역시 북구

2

- 국어의 발전과 보전

울산광역시 중구

3

- 문화예술 진흥

강원도 춘천시

4

- 문화산업 진흥

광주광역시

5

- 문화자원 개발과 활용

전라북도 완주군

6

- 문화복지

서울특별시

7

- 여가 및 생활문화

세종특별자치시

8

- 문화 경관, 시설

경기도 평택시,

서울특별시 구로구

9

- 국내외 문화 교류 협력 활성화

경기도 안성시

10

- 남북 문화 교류 활성화

경기도 고양시

11

- 지역·장르·세대간 문화교류

경기도 용인시

12

- 관광문화 진흥

강원도,

경상북도 청송군

13

- 체육문화 진흥

충청북도 충주시

14

- 문화 전문 인력 · 조직 양성

전라남도 진도군

15

- 문화 예산 확보

충청북도

16

- 문화 정책 · 제도

부산광역시

 

문화정책 MVP상은 최초의 문화부지사인 충남 문화체육부지사 선정

대상, 최우수상, 분야별 우수상과 별도로 우수 프로젝트상은 4개 지방자치단체가 선정되었는데 종합적인 평가와 달리 개별적인 문화정책 사업 중에서 모범 사례가 되는 사업을 선정하였다. 수상 지방자치단체는 ‘시민 문화 기본권 사업’을 제시한 대구광역시, ‘함께 누리는 문화생태계 조성’을 공약한 경상남도, ‘장애인과 함께하는 시립예술단 운영’을 펼치는 충청남도 천안시, ‘해양 치유 생태 관광’을 중점적으로 추진하는 전라남도 완도군이 선정되었다.

 

문화 정책 공약을 수립하고 추진하는 리더에게 수여하는 문화정책 MVP상은 문화부지사 제도를 공약으로 세워 당선된 충청남도지사(양승조)에 의해 문화체육부지사로 임명된 나소열 충남부지사를 선정하였다. 중앙 정부에서 시도하지 못한 문화부총리를 도정에 반영하여 최초의 문화부지사 제도를 공약으로 채택한 것을 높이 평가하였으며 향후 도정 수행 과정에서 문화체육부지사의 적극적인 역할을 기대하는 의미가 있다.

 

문화정책분야 전문 메니페스토 단체로 매년 시상식 개최

민간 시민단체인 사단법인 한국문화가치연구협회에 의해 처음으로 시행되는 “한국문화가치 대상” 은 민선 7기 지방자치단체 당선자의 공약을 평가하는 것을 시작으로 하여 향후 각종 선출직 공무원의 문화정책에 대한 평가와 시상을 추진할 계획이다.

민간에서 시작한 문화정책 분야 전문 메니페스토 사업이 지방자치단체와 국가의 문화 정책 수립과 공약 이행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평가된다.

문화 분야 전문성을 갖추고 있는 사단법인 한국문화가치연구협회는 법인 설립 목적에 따라 지방자치단체의 정책에 문화적 가치를 반영하기 위해 앞으로 지역의 시민단체와 함께 지역 주민들이 체감하는 문화 정책의 이행 실태를 점검하고 평가하여 매년 시상식을 개최할 예정이다.

평가위원장으로 활동한 박승주 위원장은 심사 소감에서 “한국적 문화 가치와 문화적 정체성을 융합한 새로운 문화 정책이 많이 개발되어 문화 강국으로서 선진국 대열에 합류하고, 경제 지향적인 국민 성향이 문화 향유 수준을 중산층 분류의 척도로 삼는 날이 오도록 함께 노력하는 계기가 되었다” 고 말하였다.

 

보도 자료 관련 문의 : (사)한국문화가치연구협회 이사 전수철 010-9021-8155

이메일  jca2003@naver.com

홈페이지  http://kcvra.or.kr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그누보드5
회사소개 개인정보취급방침 서비스이용약관 관리자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